작업대출 건으로 보이스피싱을 당하여 채무가 증가한 신청인의 사례

성공사례

작업대출 건으로 보이스피싱을 당하여 채무가 증가한 신청인의 사례

이장헌법무사 0 3,659
관할법원 : 부산지방법원

dda7c8e80e379d8fa055d4a68e7ec405_1606784184_5574.jpg 





1. 이 름: **

2. 직 업: 정보통신 설치기사

3. 월 평균수입: 3,225,216

4. 총 채무액: 76,354,181

5. 월 변제금: 257,094

6. 변제기간: 48

7. 탕감금액: 12,304,512

8. 변제율: 원금의 25%

 

 

신청인은 어린 시절 아버지의 노름과 폭력으로 인해 어머니가 참다 못해 집을 나가시고 3형제가 의지할 곳 없이 단칸방에서 힘들게 살았습니다.

어릴 때부터 아르바이트를 하며 어머니를 도왔지만, 아버지가 친척들에게까지 돈을 빌리고 사고를 치고

계속 어머니께 폭력을 행사하며 어머니는 노름빚을 대신 갚아나가다 지쳐서 집을 나가고 만 것이었습니다.

어머니가 나간 후 아버지도 신청인 형제들을 버렸고, 어린 나이에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꾸려갔습니다.

 

그렇게 살던 어느 날 비슷한 처지의 여자를 만나게 되었고, 결혼식도 하지 못한 채 10년을 살다가

집 나가셨다 돌아오신 어머니가 결혼식 비용을 도와주셔서 결혼식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처가는 장인어른의 사업실패로 인해 아내가 부모님과 어린 동생들을 돌봐야 해서

아내도 10시까지 일하며 맞벌이를 하였으나 아내가 번 돈은 고스란히 처가로 들어갔습니다.

그로 인해 신청인이 번 월급으로만 살아야 했고, 월세 단칸방에서 힘들게 살았지만 행복했습니다.

 

부모님처럼 살지 말자며 열심히 일하여 빚을 거의 갚아가고 있을 때 쯤, 아내가 셋째를 임신하면서 양육문제와 처가집 금전문제로 힘들어했고,

아내의 장시간 근무로 아이들도 어린이집에서 장시간 돌보다 보니 건강에 문제가 생겨 입원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거기다 장인어른이 쓰러지셔서 병원비와 생활비 등 처가로 들어가는 돈이 신청인 가족이 쓰는 돈 보다 더 많아졌고,

아내는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이 와서 둘째아이를 계단에서 떨어트리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러다간 큰일나겠다 생각이 들어서 부채를 어느정도 정리하고 부산으로 이사를 왔습니다.

 

3번의 출산 후에도 쉬지 못하고 일한 탓에 아내는 몸이 많이 망가졌습니다.

부산은 서울과 급여차이가 너무 커 금전적으로 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아내는 주부로 지내면서 아이들과 자신의 건강에 신경 쓰기로 하였고, 오롯이 신청인이 가계를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오래 쉬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힘들어 대부업체와 카드회사에 대출을 받아 조금씩 갚고 빌리고 하며 생활하였습니다.

아내도 간간히 아르바이트를 하며 도왔습니다. 그렇지만 또 장인어른이 쓰러지면서 처가에서 도움 요청이 잦아졌습니다.

그러다 두달 차이로 신청인의 아버지와 장인어른이 돌아가셨습니다.

장례를 치르고, 장인어른이 장모님 명의로 빌린 부채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도움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따로 빌린 채무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리고 첫째 아이가 난독에 학습장애, 활동성 주의력 장애 등 판정을 받게 되면서 언어치료, 소아정신과 치료 등을 받고,

아내까지 우울증으로 정신과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점점 나아지기는 커녕 더 힘들어져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더 이상 감당하기 힘들어졌습니다.

그 상황에서 처가에 급전이 필요해서 알아보다 그만 보이스피싱에 휘말리고 말았습니다.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려고 하였으나 은행에서 과다대출이라고 하여 대출이 안 되었습니다.

대출을 해주겠다는 곳이 있어 연봉과 통장내역, 대출내역 등을 보냈더니 소득이 더 필요하다며 작업대출이라는 것이 있다며

체크카드와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고 했는데, 사기인 듯 하여 상호를 검색해보았더니 회사에 대한 내용이 나쁘지 않아

사기는 아니라 생각하고 진행하였습니다.

 

다음날부터 은행계좌로 돈이 입출금되었지만, 진행하는 것이라 생각해 신경 쓰지 않았는데,

몇일 후 입금할 일이 있어 모바일뱅킹을 하려고 하니 입출금 금지 계좌라고 하였습니다.

알고보니 전화금융사기 명의자 계좌라고 신고를 당하여 지급정지를 당한 것이었고,

은행과 경찰서 등에 불려 다니며 사고신고를 하고 그 이후로 너무 힘들어졌습니다.

 

매달 500만원 정도의 큰 돈을 갚아야 했고, 신청인 급여로 500만원이나 되는 큰돈을 매달 갚을 여력이 없어

들어하던 신청인은 개인회생을 신청하러 저희 사무실을 방문하셨고,

부양가족이 많은 편이어서 생계비 비율이 높아 원금의 25%의 변제율로 개시결정 및 인가결정을 받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