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번의 취업사기 및 보이스피싱을 당하여 개인회생을 하게 된 신청인의 사례

성공사례

여러번의 취업사기 및 보이스피싱을 당하여 개인회생을 하게 된 신청인의 사례

이장헌법무사 0 4,092
관할법원 : 부산지방법원

49a61ad835e1683eef58176ed49746ae_1606872144_2531.jpg 


1. 이 름: **

2. 직 업: 무역회사 영업원

3. 월 평균수입: 1,801,220

4. 총 채무액: 83,171,153

5. 월 변제금: 501,220

6. 변제기간: 36

7. 탕감금액: 18,043,920

8. 변제율: 원금의 22%

 

 

 

신청인의 부모님은 시골에서 부산으로 오셔서 아버지는 새벽에 도매시장에서 배추배달일을 하시고 어머니는 시장에서 떡볶이 노점상을 하셨습니다.

신청인은 어려운 가정형편에 보탬이 되고자 중학교 때까지 신문배달을 하며 공고에 진학하였고 고등학교 3학년때부터 공장에서 돈을 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대학은 꼭 나와야 된다고 하셔서 공장을 그만두고 전문대로 진학하였고 장학금도 받고 학회장도 하며 학업에 충실하였습니다.

졸업 전에 방송국 촬영팀에 계약직으로 첫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2년 후 계약이 끝나고 연장이 되지 않아 부산으로 내려왔고, 서울에서 모아둔 돈으로 친구와 휴대폰 가게를 시작하였습니다.

나름 장사가 잘 되어 집에도 도움이 되었고, 아내도 만나 결혼하였습니다.

 

결혼 당시 아버지에게 2천만원을 지원 받고 본인이 모아둔 돈과 합쳐 조그만 집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학창시절 친구가 찾아와 사업자금을 빌려달라고 하여 2천만원을 빌려주었으나 결국 받지 못했습니다.

그 때부터 신청인의 인생은 꼬이기 시작했습니다.

처가집에서 장사하는 걸 좋게 생각하지 않아 고민하던 차에 아내 직장동료 소개로 항만 직업소개를 받게 되었고,

소개비로 2천만원을 건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알고보니 사기였고, 사기꾼들은 주변 모든 지인들을 사기를 쳐서 21억원을 사기친 후 교도소에 잡혀있어 돈은 결국 받지 못했습니다.

 

2천을 사기맞고 난 뒤 가게도 정리하고 직장도 들어가지 못하고 2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면서 대출로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취업하려고 하였으나 경력단절과 나이가 많다보니 제대로 된 직장을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알바도 하고 공장일도 하다가 어릴적 친구와 동생이 항만 취업을 소개해주고 같이 들어가자 하여

3천만원을 대출받아 취업청탁금으로 내고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일은 열심히 하였지만 월급은 제대로 들어오지도 않고 노조가입도 안되고 1년 정도 소개해 준사람은 핑계를 대며 시간을 질질 끌었습니다.

1년 동안 대출금 이자와 생활고에 시달리며 대출로 돌려막기하며 견뎌내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소개해 준 사람도 취업비리 사기죄로 감옥에 들어가게 되어 사기 맞은 금액을 또 받지 못하고 월급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힘들 때마다 본가와 처가에서 도움을 조금씩 주었지만 생활고는 나아지지 않았고 빚만 잔뜩 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아기와 아내를 생각하면 좌절할 수 없어 다시 취업을 알아보다 사촌누나 매형의 소개로 무역회사에 취업하게 되었고,

배우겠다는 자세로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급여가 매우 작아 매달 돌아오는 대출이자를 갚는데 허덕이게 되었고 계속 돌려막기를 하는 생활이 지속되었습니다.

힘들었지만 원금 이자 연체 없이 잘 버텼습니다.

 

그러다 임대아파트 재계약 날짜가 다가오고 760만원 정도의 인상금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재계약이 안되면 오도가도 못할 지경이어서 또 대출을 알아보던 중 고금리로 대출을 받았습니다.

러다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해주겠단 보이스피싱에 당하여 대출금 2천만원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경찰서에 신고했으나 결국 돈은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처가에서 도와줘서 재계약은 간신히 하였지만,

이번에는 다니던 회사가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퇴직금을 미리 받아 대출금 변제에 모두 사용하였고, 월급 지급이 늦어지면서 대출금 연체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임대아파트 계약기간이 다 되어 재계약 기간이 되었는데 인상금을 구할 수가 없어 결국 집은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버틸수가 없고 아이 학원비도 낼 수 없는 상황이 오니 회의감이 들고,

아이들에게 갖고 싶은 것도 해줄 수 없는 상황이 힘들고 슬펐습니다.

 

열심히 살아보려고 한 것인데 사기 때문에 인생이 꼬여버린 신청인은 절망하였지만,

좌절하지 않고 방도를 찾던 중 개인회생 제도를 알게 되고 저희 사무실에 방문하셨고,

원금의 22%라는 낮은 변제율로 개인회생 개시결정 및 인가결정을 받게 되셨습니다.